영어 스피킹 6개월만에 마스터 하는 방법

“대한민국” 영어 학습에 투입한 시간은 세계 1위. 비영어권 국가 영어 구사력 72개국 중 27위. 아시아 국가로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에 이어 다섯 번째로 랭크되어 있습니다. 순위는 상위권에 위치해 있지만, 정말로 우리는 영어를 잘 활용하고 있을까요?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습니다. 유치원 때부터 영어를 배워 온 우리는 학교에서 보는 영어 시험뿐만 아니라 토익, 토플, 아이엘츠 등 끊임없이 영어를 공부해오고 있지만 정작 영어 스피킹을 제대로 하는 사람을 주변에서 흔하게 찾아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영어는 이렇게 입시 공부처럼 배워서는 절대 원어민과 대화를 나눌 수가 없습니다. 언어는 학문이 아닌 말 그대로 언어이니까요.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영어를 공부한다면 아무리 해도 영어 스피킹은 늘지 않습니다. 나무를 열 번 찍어 넘길 생각이 아니라 도끼를 날카롭게 갈아 한 번에 찍어야 합니다.

영어스피킹의 5가지 조건

  1. 정말로 영어를 잘 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 영어 공부를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 자체에 흥미를 느끼고 내가 진정으로 원하셔야 합니다. 처음부터 영어 스피킹을 유창하게 하는 자기 자신을 상상하는 것이 아니라 하루하루 늘어가는 자신의 모습에 성취감을 느끼셔야 합니다.

  1. 수치심은 잠시 내려놓으셔야 합니다.

– 열등감을 내려놓고 편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처음에 틀리게 말을 해도 아무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오히려 말이 안 나오거나 버벅거릴 경우가 더 민망합니다.

– 같은 한국 사람 앞에서 영어를 하는 게 부끄러우면 그냥 안 하시면 됩니다. 스카이프 같은 채팅 앱을 통해 외국 친구들과 대화를 할 수도 있고 한국 안에서도 만날 수 있는 외국인들이 많습니다.

–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세요. 저 사람은 영어를 저렇게 잘 하는데 나는 왜 못 할까? 남과 비교하지 말고 오로지 자신만의 영어 스피킹 향상에 집중하세요.

  1. 가장 좋은 방법은 목표를 세우는 겁니다.

– 방법을 배웠다고 해서 편하게 영어를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이 과정은 엄청난 노력과 헌신이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을 습관으로 키우셔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영어를 통한 목표를 세우는 겁니다. 예를 들어, 영어를 배워 호주 배낭 여행을 하겠다 등 그러면 내재적인 동기도 갖고 설레는 마음으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1. 교과서나 교재를 구매하지 마세요.

– 영어, 특히 스피킹 부분은 시험공부하듯이 공부하는 게 아닙니다. 지루하면 계속 이어나갈 수가 없습니다. 영어를 학문이 아닌 언어로 봐주세요.

  1. 영어를 높은 벽으로 생각하지 마세요.

–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갖고 영어를 배워야 합니다. 어렵다고 생각하면 한없이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영어스피킹 "프로세스"

  1. 영어의 가장 흔한 500개 단어들이 영어의 60 ~ 70%를 형성합니다. (500개 단어는 구글링하면 금방 찾으실 수 있습니다.) 1주일 동안 그 단어들만 배우고 익힙니다.

 

2. 모든 언어는 기본 문장 구성이 있습니다. 원래 20 ~ 30개의 문장 타입으로 거의 모든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1주일 동안 그 문장 구성을 배웁니다.

ex)

The banana is yellow. N1 V A 바나나는 이다 노란색.

It is Jane’s banana. N1 V N2 N1 그것은 이다 제인의 바나나.

I give Jane the banana. N1 V N3 N4 나는 주다 제인에게 바나나를

We give her the banana. N1 V N3 N4 우리는 준다 그녀에게 바나나를

He gives it to Jane. N1 V N4 P N3 그는 주다 그것을 제인에게.

She gives it to him. N1 V N4 P N3 그녀는 주다 그것을 그에게

(N – 명사, V – 동사, A – 형용사, P – 전치사)

N1 – 명사 1격, ~이/가, 은/는

N2 – 명사 2격, ~의

N3 – 명사 3격, ~에게

N4 – 명사 4격, ~를

간단하게 문장이 Noun 명사, Verb 동사, Adjective 형용사와 Preposition 전치사로 나눠집니다. 명사만 특별하게 네 가지 격으로 나눠집니다.

1격: -이/가, -은/는

2격: -의

3격: -에게

4격: -를

위에 문장의 공통점은 바로 동사(Verb)가 항상 두 번째 위치! N1 명사가 항상 첫 번째.

그 뒤에 N3, N4 나옵니다. P 전치사 들어가면 순서가 N4, N3로 거꾸로 바뀝니다.

이제는 2개 문장을 연결해봅시다.

Because 문장1, 문장2. – 문장1 ~서, 문장 2.

Although 문장1, 문장2. – 문장1 ~도, 문장 2.

If 문장1, 문장2. – 문장1 ~(으)면, 문장 2.

When 문장1, 문장2. – 문장1 ~때, 문장 2.

당연히 동사마다 어떻게 활용 되는지는 과거형도 따로 공부를 통해 배워야 하지만 일반적인 문장은 다 만들 수가 있게 됩니다.

3. 이제 한 달 동안 배운 문장에 500개 단어를 내 마음대로 채웁니다. 문법이 틀려도 신경 쓰지 마세요. 펜팔이나 외국인 친구들과 채팅이나 이메일을 쓰면서 불안감을 먼저 없애고 회화 준비를 편하게 접근하세요. 배웠던 구성들을 최대한 많이 활용해 보셔야 합니다.

4. 관심 있는 해외 블로그를 찾아보세요. 꼭 관심이 있는 컨텐츠만 보셔야 합니다!! 컨텐츠는 네이버가 아닌 구글에서 쳐야 많이 나옵니다. 블로그 내용은 어려운 게 아닌 쉽고 잘 읽히는 것을 찾아서 훑어보세요.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계속 외우고 천천히 관심 분야에서만 단어를 늘리세요. 관심 있는 내용을 봐야 질리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5. 가장 흔한 단어 500개를 1000개까지 늘려줍니다.

6. 충분히 익혔으면 이제 한 달 더 직접 외국 친구를 만나거나 영상 통화를 하세요. 맞거나 틀린 거에 상관 없이 배운 문장을 막 씁니다. 그 사람도 영어를 배우고 있다는 걸 아니까 이해하고 잘 받아들일 거예요.

7. 이제 언어의 기본 틀이 잘 잡혔을 겁니다. 3개월도 안 지났는데 일반 대화가 잘 되실 거예요. 이제는 학원이나 전문 교재로 문법을 익히고 관심 분야의 유튜브나 블로그를 시청하고 읽으면서 공부를 해 나가세요.

영어스피킹 "마무리"

모든 과정을 천천히 잘 따라 오시면 4~6개월 안에 중고급이 되실 수 있습니다. 너무 쉽고 간단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 과정 안에서 엄청난 노력과 헌신이 필요합니다. 이 방법으로 공부를 하시려면 많은 정보들을 따로 인터넷에서 공부하고 연구하셔야겠지만 이만큼 유익한 방법도 없습니다. 지루하게 비싼 학원을 다니실 필요 없이 스스로 찾는 공부를 해보세요.